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πŸ›΅ μš°μ•„ν•œ ν…Œν¬μ½”μŠ€: ν”„λ¦¬μ½”μŠ€ κ³Όμ • 회고

⚾️ 1μ£Όμ°¨ BaseBall-Game κ΅¬ν˜„ 및 회고

by SSOLVED 2024. 2. 29.

λͺ¨λ“  회고 방식은 5F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ž‘μ„±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 

5F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ν‚€μ›Œλ“œμ— 따라 μˆœμ„œλŒ€λ‘œ 회고λ₯Ό μ§„ν–‰ν•©λ‹ˆλ‹€.


  • Fact: 사싀, 무슨 일이 μžˆμ—ˆλ‚˜?
  • Feeling: λŠλ‚Œ, μ–΄λ–€ λŠλ‚Œμ΄ λ“€μ—ˆλ‚˜?
  • Finding: 배운 점, μ–΄λ–€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μ–»μ—ˆλ‚˜?
  • Future action: ν–₯ν›„ 행동, μ•žμœΌλ‘œ 무엇을 ν•΄μ•Ό ν• κΉŒ?
  • Feedback: ν”Όλ“œλ°±, μ•žμ„œ μ •ν•œ ν–₯ν›„ 행동을 μ‹€μ²œν•΄λ³Έ λ’€, 이에 λŒ€ν•œ μ–΄λ–€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μ•˜λ‚˜?

 

 

GitHub - solmoonkang/java-baseball-6: 숫자 야ꡬ κ²Œμž„ λ―Έμ…˜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μ €μž₯μ†Œ

숫자 야ꡬ κ²Œμž„ λ―Έμ…˜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μ €μž₯μ†Œ. Contribute to solmoonkang/java-baseball-6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 

πŸ“Š FACT (사싀), 무슨 일이 μžˆμ—ˆλ‚˜?


μ΄λ²ˆμ— μš°μ•„ν•œ ν…Œν¬μ½”μŠ€μ—μ„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λ°±μ—”λ“œ ν”„λ¦¬μ½”μŠ€ λ ˆν¬μ§€ν† λ¦¬λ₯Ό Fork ν•˜μ—¬μ„œ ν•™μŠ΅ν•  수 μžˆλŠ” κΈ°νšŒκ°€ μƒκ²¨μ„œ μ°Έμ—¬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

첫 번째 λ―Έμ…˜μ€ 숫자 야ꡬ κ²Œμž„μ„ κ΅¬ν˜„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컴퓨터가 랜덀 숫자λ₯Ό μƒμ„±ν•˜κ³ , μ‚¬μš©μžλŠ” 숫자λ₯Ό μž…λ ₯ν•΄μ„œ ν•΄λ‹Ή 숫자λ₯Ό ν† λŒ€λ‘œ 슀트라이크, λ³Ό, λ‚«μ‹±μ΄λΌλŠ” 힌트λ₯Ό μ£Όλ©΄μ„œ 컴퓨터가 μƒμ„±ν•œ 3개의 숫자λ₯Ό λͺ¨λ‘ 맞히면 κ²Œμž„μ΄ μ’…λ£Œλ˜λŠ” ν˜•μ‹μœΌλ‘œ μ§„ν–‰ν–ˆλ‹€.

 

πŸ’Œ FEELING (λŠλ‚Œ), μ–΄λ–€ λŠλ‚Œμ΄ λ“€μ—ˆλ‚˜?


μ•„μ‰¬μš΄ 점

μš°μ•„ν•œν…Œν¬μ½”μŠ€ λ°±μ—”λ“œ ν”„λ¦¬μ½”μŠ€μ— κ³΅μ‹μ μœΌλ‘œ μ‹ μ²­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λŠ” 사싀에 λŒ€ν•œ μ•„μ‰¬μš΄ 점이 κ°€μž₯ μ»Έλ‹€. ν”„λ¦¬μ½”μŠ€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©΄μ„œ λ‚˜ μžμ‹ μ„ λŒμ•„λ³΄μ•˜μ„ λ•Œ, 이런 기회λ₯Ό λ†“μΉœ 것은 μ€€λΉ„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λ‚˜ μžμ‹ μœΌλ‘œ μΈν•œ 결과라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사싀, 이번 ν”„λ¦¬μ½”μŠ€λŠ” μ‹ μ²­μ„œλ₯Ό 잘 μž‘μ„±ν•˜μ—¬ μ œμΆœν•˜λ©΄ μ°Έμ—¬ν•  수 μžˆλŠ” κΈ°νšŒμ˜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§Žμ€ 아쉬움이 λ‚¨λŠ”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이런 아쉬움은 μ•žμœΌλ‘œ λΉ„μŠ·ν•œ κΈ°νšŒκ°€ 올 λ•Œ, μ€€λΉ„λ˜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κΈ° λ³΄λ‹€λŠ” λ„μ „ν•˜λŠ” μžμ„Έλ₯Ό κ°€μ Έμ•Όκ² λ‹€κ³  κ²°μ‹¬ν•˜κ²Œ λ˜λŠ” κ³„κΈ°μ˜€λ‹€.

μ’‹μ•˜λ˜ 점

κ²°λ‘ λΆ€ν„° λ§ν•˜μžλ©΄ 이번 ν”„λ¦¬μ½”μŠ€ κ²½ν—˜μ΄ λ¬΄μ²™μ΄λ‚˜ 값진 κ²ƒμ΄μ—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λ‚΄κ°€ μ–΄λ–€ 뢀뢄에 μ§‘μ€‘ν•˜μ—¬ μž‘μ—…μ„ 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, 그리고 이미 μ•Œκ³  μžˆκ±°λ‚˜ κ³΅λΆ€ν–ˆλ˜ 지식을 μ‹€μ œ κ΅¬ν˜„μ— μ–΄λ–»κ²Œ ν™œμš©ν•˜λŠ”μ§€ λ‹€μ‹œ ν•œλ²ˆ 확인할 수 μžˆμ—ˆλ‹€. μ™„λ²½ν•œ κ΅¬ν˜„μ€ μ•„λ‹ˆμ—ˆμ§€λ§Œ,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큰 만쑱감과 μžμ‹ κ°μ„ 얻을 수 μžˆμ—ˆ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μ˜λ―Έκ°€ μž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λ”μš±μ΄, μ™„λ²½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λ‚΄ κ΅¬ν˜„μ„ ν†΅ν•΄μ„œ λΆ€μ‘±ν•œ 뢀뢄을 νŒŒμ•…ν•˜κ³  그둜 인해 λ‚˜μ—κ²Œ ν•„μš”ν•œ ν•™μŠ΅μ„ μ°Ύμ•„λ‚΄λŠ” 과정은 λ‚˜μ˜ μ„±μž₯에 큰 도움이 λ˜μ—ˆκ³ , 이 κ²½ν—˜μ΄ λ‚˜λ₯Ό ν•œ 걸음 더 λ‚˜μ•„κ°€κ²Œ ν•˜λŠ” 계기가 λ˜μ—ˆλ‹€.

 

πŸ§‘πŸ»‍πŸ’» FINDING (배운 점), μ–΄λ–€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μ–»μ—ˆλ‚˜?


ν”„λ‘œκ·Έλž¨ κ΅¬ν˜„ 전에 κΈ°λŠ₯ κ΅¬ν˜„ λͺ©λ‘ μž‘μ„±κ³Ό 전체적인 틀을 κ΅¬μƒ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μ΄λŠ” μ‹€μ œ 개발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°©ν–₯성을 μžƒμ§€ μ•Šκ³ 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진행할 수 μžˆλ„λ‘ 도와쀀닀. μ΄λŠ” 초기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μ„Έμ„Έν•œ κ³„νšμ„ μ„Έμš°λŠ” 것이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큰 틀을 μž‘μ•„μ£Όλ©°,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  λ°©ν–₯성을 μ œμ‹œν•œλ‹€. 그렇기에 λ”μš± μ‹ κ²½ μ¨μ„œ μž‘μ„±ν•˜κ³  μŠ΅κ΄€ν™”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을 κΈ°λ₯΄λ„둝 λ…Έλ ₯ν•΄μ•Ό λ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λ˜ν•œ, κ΅¬ν˜„μ„ ν•˜λŠ”λ° λ³€μˆ˜, λ©”μ„œλ“œ, 클래슀 이름은 ν•΄λ‹Ή μ—­ν• κ³Ό μ˜λ„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λ“œλŸ¬λ‚΄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μ‹ μ€‘ν•˜κ²Œ 지어야 ν•œλ‹€λŠ” 것을 κΉ¨λ‹¬μ•˜λ‹€. 길더라도 의미λ₯Ό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전달할 수 μžˆλŠ” 이름은 이해가 μ‰¬μšΈ 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μ†Œν†΅μ—λ„ 큰 도움이 λœλ‹€. μ μ ˆν•œ 넀이밍은 μ½”λ“œ 가독성 ν–₯상과 μš©μ΄ν•œ μœ μ§€λ³΄μˆ˜ λ“± λ§Žμ€ μž₯μ λ“€λ‘œ μ΄μ–΄μ§„λ‹€λŠ” 점을 λ°°μ› λ‹€.

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‘œ, 컀밋 λ©”μ‹œμ§€λ„ 의미 μžˆλŠ” λ‚΄μš©μœΌλ‘œ μž‘μ„±ν•˜μ—¬ ν•΄λ‹Ή μ»€λ°‹μ—μ„œ μˆ˜ν–‰ν•œ μž‘μ—… λ‚΄μš©μ„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λ“œλŸ¬λ‚΄μ„œ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΄ 이λ₯Ό μ‰½κ²Œ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λ…Έλ ₯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΄λ ‡κ²Œ ν•  경우 μΆ”ν›„ μ½”λ“œ λ³€κ²½ 사항 μΆ”μ μ΄λ‚˜ 버그 μˆ˜μ • 등에 μžˆμ–΄μ„œ λ§Žμ€ 도움이 되고, λ‹€λ₯Έ κ°œλ°œμžκ°€ 이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‰¬μšΈ 것이며 μ΄λŠ” ν˜‘μ—… μ‹œ μœ μš©ν•˜κ²Œ ν™œμš©λ  수 μžˆλ‹€.

 

⏰ FUTURE ACTION (ν–₯ν›„ 행동), μ•žμœΌλ‘œ 무엇을 ν•΄μ•Ό ν• κΉŒ?


이번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진행함에 μžˆμ–΄μ„œ μ½”λ”© ν…ŒμŠ€νŠΈ 문제λ₯Ό ν’€μ—ˆλ˜ 것이 λ§Žμ€ 도움이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기쑴에 ν’€λ˜ 기초 μ½”λ”© ν…ŒμŠ€νŠΈ λ¬Έμ œλ“€μ„ κΎΈμ€€νžˆ ν’€λ©΄μ„œ μŠ΅κ΄€μ„ μœ μ§€ν•˜λ €κ³  ν•œλ‹€.

λ°˜λŒ€λ‘œ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λŠ” 뢀뢄은 객체지ν–₯ μƒν™œ 체쑰와 객체지ν–₯ μ›μΉ™μ˜ μ μš©μ— μžˆμ–΄μ„œ 아직은 λ―Έμˆ™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λ˜λŠ” 뢀뢄듀이 μžˆμ—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이 뢀뢄은 좔가적인 ν•™μŠ΅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κ°œλ°œμ€ 이둠 곡뢀보단 직접 μ½”λ“œλ‘œ κ΅¬ν˜„ν•˜λ©΄μ„œ λŠλΌλŠ” 것이 더 크닀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, λ‹¨μˆœ κ³΅λΆ€λ§Œ 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Œ μ‹€μ œλ‘œ κ΅¬ν˜„ν•˜λŠ”λ° μ μš©ν•΄ 보도둝 λ…Έλ ₯ν•˜μ—¬ 보강할 κ³„νšμ΄λ‹€.

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회고둝 μž‘μ„±μ€ λ‚΄κ°€ μ–΄λ– ν•œ λ§ˆμŒκ°€μ§μœΌλ‘œ 있으며, μ–΄λ–€ 것듀을 λ°°μ› λŠ”μ§€, 그리고 μ–΄λ–€ 것듀을 λ°°μ›Œμ•Ό 할지에 λŒ€ν•œ 쒋은 ν”Όλ“œλ°±μ΄ λ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맀주에 ν•œ λ²ˆμ”© μ§€λ‚œ ν•œ μ£Όκ°„μ˜ ν•™μŠ΅ λ‚΄μš©κ³Ό κ²½ν—˜ 등에 λŒ€ν•΄μ„œ νšŒκ³ λ‘μ„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κ°€μ§ˆ μ˜ˆμ •μ΄λ©°, κ·Έ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‚˜μ˜ μ„±μž₯κ³Ό λ³€ν™”λ₯Ό 기둝할 κ³„νšμ΄λ‹€.

 

πŸ™‡πŸ»‍♂️ FEEDBACK (ν”Όλ“œλ°±), μ•žμ„œ μ •ν•œ ν–₯ν›„ 행동 μ‹€μ²œν•œ λ’€, 이에 λŒ€ν•΄ μ–΄λ–€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μ•˜λ‚˜?


  • 쀑간고사 κΈ°κ°„κ³Ό κ²Ήμ³μ„œ κ΅¬ν˜„μ—λ„ λ§Žμ€ μ‹œκ°„μ„ ν• μ• ν•˜μ§€ λͺ»ν–ˆκ³ , μ½”λ”© ν…ŒμŠ€νŠΈ λ¬Έμ œλ„ 맀일맀일 풀지 λͺ»ν–ˆμ§€λ§Œ, 이제 λ‹€μ‹œ ν•˜λ£¨μ— ν•œ λ¬Έμ œμ”©μ€ κΌ­ 풀도둝 ν•˜μž!
  • 이제 2μ£Όμ°¨ λ―Έμ…˜μ„ λ°›μ•˜λŠ”λ°, 이번 κ΅¬ν˜„μ—μ„œλŠ” 객체지ν–₯ 원칙을 μ΅œλŒ€ν•œ μ μš©ν•˜λ„λ‘ ν•΄λ³Ό 것이닀.
  •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©΄μ„œ λ‚΄κ°€ κ³΅λΆ€ν–ˆλ˜ 지식듀을 μž‘μ„±ν•˜κ±°λ‚˜ μ •λ¦¬ν•˜μ§„ μ•Šμ•˜μ—ˆλŠ”λ°, μ΄λ²ˆμ—λŠ” μƒˆλ‘­κ²Œ μ•Œκ²Œ 된 μ§€μ‹μ΄λ‚˜ 정보듀을 μž‘μ„±ν•˜λ©΄μ„œ κ³΅λΆ€ν•œ 것듀을 λ˜μ§šμ–΄ 보고 μΆ”ν›„ λ‹€μ‹œ μ‚΄νŽ΄λ³Ό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μž!

 

 

[ μž‘μ„±μΌ: 2023λ…„ 10μ›” 24일 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