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πŸ›΅ μš°μ•„ν•œ ν…Œν¬μ½”μŠ€: ν”„λ¦¬μ½”μŠ€ κ³Όμ • 회고

🚘 2μ£Όμ°¨ RacingCar-Game κ΅¬ν˜„ 및 회고

by SSOLVED 2024. 2. 29.

λͺ¨λ“  회고 방식은 5F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ž‘μ„±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 

5F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ν‚€μ›Œλ“œμ— 따라 μˆœμ„œλŒ€λ‘œ 회고λ₯Ό μ§„ν–‰ν•©λ‹ˆλ‹€.


  • Fact: 사싀, 무슨 일이 μžˆμ—ˆλ‚˜?
  • Feeling: λŠλ‚Œ, μ–΄λ–€ λŠλ‚Œμ΄ λ“€μ—ˆλ‚˜?
  • Finding: 배운 점, μ–΄λ–€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μ–»μ—ˆλ‚˜?
  • Future action: ν–₯ν›„ 행동, μ•žμœΌλ‘œ 무엇을 ν•΄μ•Ό ν• κΉŒ?
  • Feedback: ν”Όλ“œλ°±, μ•žμ„œ μ •ν•œ ν–₯ν›„ 행동을 μ‹€μ²œν•΄λ³Έ λ’€, 이에 λŒ€ν•œ μ–΄λ–€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μ•˜λ‚˜?

 

 

GitHub - solmoonkang/java-racingcar-6: μžλ™μ°¨ κ²½μ£Ό λ―Έμ…˜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μ €μž₯μ†Œ

μžλ™μ°¨ κ²½μ£Ό λ―Έμ…˜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μ €μž₯μ†Œ. Contribute to solmoonkang/java-racingcar-6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 

πŸ“Š FACT (사싀), 무슨 일이 μžˆμ—ˆλ‚˜?


두 번째 λ―Έμ…˜μ€ μžλ™μ°¨ κ²½μ£Ό κ²Œμž„μ„ κ΅¬ν˜„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‚¬μš©μžλ‘œλΆ€ν„° 경주에 μ°Έμ—¬ν•  μžλ™μ°¨ 이름과 κ²Œμž„μ„ λ°˜λ³΅ν•  횟수λ₯Ό μž…λ ₯λ°›μ•„μ„œ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μžλ™μ°¨ κ²½μ£Ό κ²Œμž„μ„ κ΅¬ν˜„ν•˜λŠ” κ²ƒμ΄μ—ˆλ‹€.

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객체 지ν–₯ 원칙에 μΆ©μ‹€ν•˜λ €κ³  λ§Žμ€ λ…Έλ ₯을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ν–ˆλ‹€. λͺ¨λ“  뢀뢄에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μ μš©ν•˜μ§„ λͺ»ν–ˆλ‹€. TDDλ₯Ό ν†΅ν•œ κ°œλ°œμ— λŒ€ν•œ 도전도 μžˆμ—ˆλ‹€. 초기 λ‹¨κ³„μ—μ„œλŠ” 아직 κ²½ν—˜λ„ 많이 λΆ€μ‘±ν•˜κ³  μŠ΅κ΄€ν™”κ°€ λ˜μ§€ μ•Šμ•„μ„œ 어렀움이 μžˆμ—ˆλ‹€.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κ°œλ…μ μΈ 이해에 λŒ€ν•œ 뢀쑱함이 λŠκ»΄μ‘Œλ‹€. ν•„μš”ν•œ ν•¨μˆ˜λ‚˜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 등에 λŒ€ν•œ 이해가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λŠ” 것을 κΉ¨λ‹¬μ•˜λ‹€.

 

πŸ’Œ FEELING (λŠλ‚Œ), μ–΄λ–€ λŠλ‚Œμ΄ λ“€μ—ˆλ‚˜?


μ•„μ‰¬μš΄ 점

  • 객체지ν–₯원칙을 μ μš©ν•˜μ§€ λͺ»ν•œ 점: μ΄λŠ” μ•žμœΌλ‘œ μ–΄λ– ν•œ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 μš©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감을 μž‘μ•„κ°€λŠ” 쀑이라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  • TDDλ₯Ό μ μš©ν•˜μ§€ λͺ»ν•œ 점: 이 κ²½ν—˜μ€ μ•žμœΌλ‘œμ˜ κ°œλ°œμ— μžˆμ–΄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ν•™μŠ΅ κ³Όμ •μ΄μ—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  • κ°œλ…μ μΈ 이해에 λŒ€ν•œ λΆ€μ‘±ν•œ 점: μ΄λŠ” λ‚˜μ˜ 약점을 λ°œκ²¬ν•˜κ³  이λ₯Ό κ°•μ μœΌλ‘œ μ „ν™˜ν•  수 μžˆλŠ” 기회라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이λ₯Ό 톡해 μ•žμœΌλ‘œ μ–΄λ–€ ν•™μŠ΅μ΄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 λͺ…ν™•νžˆ 인식할 수 μžˆμ—ˆλ‹€.
  • μ΄λŸ¬ν•œ 과정듀을 ν†΅ν•΄μ„œ, 어렀움을 κ²ͺμ—ˆμ§€λ§Œ 그것듀이 λ‚˜λ₯Ό 더 μ„±μž₯μ‹œν‚€λŠ” 계기가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κ²½ν—˜λ“€μ€ λ‚˜μ˜ λ‹€μŒ 단계λ₯Ό μœ„ν•œ ν›Œλ₯­ν•œ ν”Όλ“œλ°±μ΄λ©°, μ•žμœΌλ‘œμ˜ ν•™μŠ΅ λ°©ν–₯을 μ œμ‹œν•΄ μ€€λ‹€.

μ’‹μ•˜λ˜ 점

 

πŸ§‘πŸ»‍πŸ’» FINDING (배운 점), μ–΄λ–€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μ–»μ—ˆλ‚˜?


Stream에 λŒ€ν•œ λ‚΄μš©

Constructor에 λŒ€ν•œ λ‚΄μš©

TDD의 μ€‘μš”μ„± 및 μ‹€μ²œ μ˜μ§€?

μ „λž΅ νŒ¨ν„΄

 

⏰ FUTURE ACTION (ν–₯ν›„ 행동), μ•žμœΌλ‘œ 무엇을 ν•΄μ•Ό ν• κΉŒ?


CS 책을 μƒ€λŠ”λ°, 이걸 ν†΅ν•΄μ„œ CS μ€€λΉ„λ₯Ό ν•΄μ•Όκ² λ‹€

κΈ°μ‘΄ 방식 κ·ΈλŒ€λ‘œ μ½”λ”© ν…ŒμŠ€νŠΈ 문제 풀이 및 μ•Œκ³ λ¦¬μ¦˜ κ°œλ… 곡뢀 (ν•˜λ£¨μ— ν•œ λ¬Έμ œμ”©)

2μ£Ό μ°¨ 곡톡 ν”Όλ“œλ°± λ‚΄μš©

 

πŸ™‡πŸ»‍♂️ FEEDBACK (ν”Όλ“œλ°±), μ•žμ„œ μ •ν•œ ν–₯ν›„ 행동 μ‹€μ²œν•œ λ’€, 이에 λŒ€ν•΄ μ–΄λ–€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μ•˜λ‚˜?


 

 

[ μž‘μ„±μΌ: 2023λ…„ 11μ›” 1일 ]